본문 바로가기

트레킹 [trekking]

[대구약령시] 대구관광스탬프트레일(Daegu Tour Stamp Trail)




서성네거리 약령시 입구입니다.

 


비오는 오후 시간이라 조용합니다. ^^*


약령시 안에 있는 제일교회이다.

종 목 대구광역시  유형문화재 
제30호
명 칭 대구제일교회(大邱第一敎會)
분 류 유적건조물 / 종교신앙/ 개신교/ 교회
수량/면적 1동
지정(등록)일 1992.01.07
소 재 지 대구 중구  남성로 50
시 대 대한제국시대
소유자(소유단체) 재단법인대한예수교장로회경북노회유지재단
관리자(관리단체) 대구제일교회
상 세 문 의 대구광역시 중구 문화공보실 053-661-2171

경북지방에 처음 생긴 기독교회로, 선교사들이 이 지방을 개화시키기 위해 근대적 의료 및 교육을 전개했던 곳이다.

고종 32(1895) 부산에 있었던 북장로교 선교본부가 대구로 옮겨지고, 광무 2년(1898)에 기와집 4동을 교회당으로 사용하였다.
계속해서 신도가 늘어 1908년에 재래양식과 서구 건축양식을 합작시킨 새로운 교회당을 지었다.
1933년 신도들의 헌금과 중앙교회의 성금으로 교회당을 새로 짓고 제일교회로 이름을 바꾸었다.
그 후 1937년에 이주열 권사가 높이 33m의 종탑을 세웠고,
1969년에 내부공사를 하고 1981년에 건물 뒤에 156평의 성전을 늘렸다.

현재 이 건물의 전체적인 양상은 평면이 남북으로 긴 직사각형이고,
앞면 중앙에 현관을 두고 오른쪽에는 종탑을 세운 간결한 고딕 건물이다.
1층은 사무실·유치원·청소년 예배실로 사용하고, 2층은 전체를 예배실로 사용하고 있다.

대구 제일교회는 대구의 수 많은 교회 건물 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가졌고,
기독교가 근대화에 기여한 상징물로서 근대 건축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  문화재청 사이트 참조


약령시 한의약 문화관....일요일 휴관이다.
3층에 약초 67개가 사진으로 나오는 레어템 Hand Book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한방역사실....3층전경입니다.


2층 한방체험실입니다. 사상체질이 뭐예요?

약전골목 일대로 한약방, 한의원, 약업사, 인삼사, 제탕원, 제환소 등 350여
한방관련 업소가 밀집해 있다. 340여년의 역사를 이어온 전통의 한방약재 거리
로 동양의학의 진수를 체험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저렴한 가격에 침, 뜸 등의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인삼을 비롯한 한방 재료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도 있다.
또한, 한약재도매시장과 함께 위치한 약령시한의약문화관에는 한의약 전시실과 영상관,
테마별 한방체험관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한의약문화관 앞에는 우리 지역 특산품과
약령시 한방제품 등을 구입할 수 있는 관광 기념품 전시판매장이 마련되어 있다.
- 대구관광스탬프트레일(Daegu Tour Stamp Trail)책자 참조.